글로벌 경제 불안과 주식 시장의 침체 속에서 투자자들은 예부터 안전자산으로 여겨온 금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과 저금리 환경에서 금의 가치는 더욱 빛을 발하며, 위기 시 피난처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지금 같은 시기에 많은 분들이 금투자를 합니다. 

그래서 금 투자를 할 수 있는 4가지 방법을 소개해봅니다.


금투자방법


금투자 방법 및 종류


1. 현물 골드바 구입

금 투자를 시작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 중 하나는 골드바를 직접 구매하는 것입니다.

한국조폐공사사, 은행, 금거래소 등에서 다양한 중량의 골드바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골드바는 보유세나 상속세가 부과되지 않아 장기적인 자산으로 활용하기 좋으며, 특히 선물용으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구매 시 부가가치세 10%와 기타수수료 5%의 세금이 들어갑니다.


2. KRX 금시장

KRX 금 시장은 금을 주식 투자처럼 편리하게 금을 투자할 수 있는 곳입니다.

1g단위의 미세한 금 거래가 가능하며,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활발하게 거래가 진행됩니다.

양도소득세와 부가가치세가 면제되어 세금 부담이 적고, 거래 수수료 또한 0.3%정도만 들어갑니다. 매수한 금은 한국예택결제원에서 안전하게 보관되며, 분실 위험 없이 투자가 가능합니다.

필요에 따라 실물금으로 인출도 가능하지만, 별도의 인출 비용이 발생합니다.

단, 금 가격은 달러화 가치에 연동되어 환율 변동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3. 금 통장

세번째 투자 방법으로는 금통장입니다.

은행에서만들 수 있는 통장으로 원하는 만큼 입금을 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0.01g단위로 미세하게 금을 사고팔 수 있으며, 은행에서 정한 금 가격으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실물 금으로 인출 또는 현금으로 인출이 가능합니다. 금으로 인출할 경우일주일 정도의 기간이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국거래소 금 시장보다 거래 수수료가 높고, 사고팔때 수수료 1%와 매매 차익에 대해 배당 소득세 15.4%가 부과됩니다. 또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없는 통자이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 펀드 및 ETF

마지막으로 금투자를 간접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개인적으로 제가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금 펀드나 ETF를 활용하여 주식시장에서 사고 파는 방법입니다.

금 펀드는 전무가가 운용하는 펀드로 금 시세를 추종하거나 금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등의 펀드를 말하며, ETF는 주식처럼 증권사 거래소에서 사고팔고 할 수 있는 금 투자 상품입니다.
펀드보다 수수료가 낮고 주식장이 열리는날 얼마든지 소액으로도 사고 팔 수 있으며, 연금계좌등을 활용할 경우 비과세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계좌에서 할 경우 배당소득세가 부과되고 해외 ETF를 살 경우에는 양도소득세가 부과되므로 주의하셔야합니다.


5. 마무리

글로벌 경제 불안 속에서 안전자산인 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중입니다.

금 투자 방버을 간단하게 4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직접 골드바를 구매하거나, KRX 금 시장에서 거래, 금 통장을 개설, 또는 금펀드와 ETF에 투자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각 방법 마다 세금, 수수료, 인출 방식 등이 다르므로 자신의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