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패스 다자녀 할인
2025년 K-패스 제도 개편에 따라, 다자녀 가구를 위한 새로운 환급 기준이 마련되었습니다. 자녀 수에 따라 최대 50%까지 대중교통 이용료를 환급받을 수 있도록 혜택이 확대되었는데요. 이번 개편의 주요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K패스란
K-패스는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할수록 더 많은 교통비를 환급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 사업입니다. 기존의 알뜰교통카드를 개선하여 대중교통 이용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마련되었죠.
한 달에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월 최대 60회까지 이용 금액의 20% (일반인), 30% (청년층), 53.3% (저소득층)를 다음 달에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1)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
시내버스, 광역버스, 도시 광역철도(GTX 포함) 등 단, 고속 시외버스 및 KTX, SRT 등은 제외
2) 환급 조건
만 19세 이상의 성인, K 패스 참여 지자체 거주자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 환급 가능 첫 달의 경우 이용 횟수 미달 시에도 환급 가능
2. 다자녀 가구 유형 신설
2025년, K패스가 다자녀 가정을 위해 새롭게 문을 열었습니다! 만 18세 미만 자녀 2명 이상이 있는 가구라면 누구나 K패스에 가입하여 더욱 알뜰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환급률
- 자녀 2명 : 30%
- 자녀 3명 이상 : 50%
기존 환급률보다 최대 30%까지 더 많은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는 새로운 다자녀 혜택이 마련되었습니다.
다자녀 가구의 대중교통 이용료 환급 혜택이 대폭 확대되어, 예를 들어 세 자녀를 둔 가정이 한 달에 버스를 60번 탄다고 가정하면, 기존보다 약 2만 7천 원을 더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3. 다자녀 유형 인증
K패스 다자녀 할인을 받으려면, 다자녀 가구임을 증명하는 서류를 제출하고 신청 절차를 완료해야 합니다.
1) K패스 앱 또는 홈페이지에서 인증
K-패스 앱의 MY 메뉴에서 다자녀 정보를 선택하고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시스템이 주민등록상의 가족 관계를 조회하여 자녀 수를 자동으로 확인하고, 다자녀 자격 여부를 실시간으로 알려드립니다.
2) 별도 증빙서류 제출
세대주가 아니거나 부모님과 자녀의 주소지가 다를 경우, 가족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족관계증명서 등)를 제출하여 본인임을 확인받을 수 있습니다.
3) 혜택 적용 시점
실시간 검증 또는 증빙 서류 확인 절차가 완료되는 순간부터 더 높은 환급률이 적용됩니다.
정리
2025년 개편된 K패스는 다자녀 가구를 위한 교통비 환급 혜택을 대폭 확대했습니다. 자녀 수에 따라 최대 50% 환급 가능하며, 간편한 인증 절차로 더 많은 가정이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0 댓글